본문 바로가기
생생일상리뷰/결혼준비 리뷰

#4. 드레스투어 : 수원토탈샵 솔직후기 + 팁 [브라이덜휘/브라이덜퀸/가우디웨딩/메리브라이드/마띠모웨딩]

by 생생함의 끝판왕 2020.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생함의 끝판왕, 생생리뷰통 입니다.


결혼준비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게 있다면 바로.... 드레스이지 않을까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으로...ㅎㅎㅎ)

웨딩홀도 중요하고, 메이크업 등 사실 안중요한게 없기도해요.ㅋㅋㅋㅋㅋㅋㅋㅋ

결혼준비할때 돈이 많이드는건 맞지만, 결혼준비할때 욕심이 끝없어서 돈이 많이드는것도 틀린말이 아니죠.


아시다시피...드레스야 뭐 10만원짜리 저렴한거 사입어도 되고, 3~4만원짜리 드레스 대여해도 되구요.

웨딩홀도 무료대관을 한다던지 충분히 저렴하게 할수있는데


"그래도 평생 한번뿐인 결혼식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이왕이면 더 예쁘고 고급스러운 드레스로, 이왕이면 식사도 잘나오고 화려한 웨딩홀로 돈을 더 들이더라도 선택을 하게 되죠.

물론....저도 그렇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




스드메 알아보시는 분들.... 정말 머리터지실거에요. 업체도 너무 많고, 종류도 너무 많다보니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ㅠㅠㅠ


저는 처음에 스드메가 강남쪽에만 있는줄 알았어요. 

그래서 강남쪽 스드메 업체를 알아보는데... 한두군데여야 뭐 비교를 하던 하는데 업체도 너무 많기도 하고, 일단 저희 예식이 안양, 오전 10시 30분 이다보니까 강남권이 부담스럽기도 했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수원에 토탈샵이라는게 있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수원토탈샵의 장점이 피팅비 2벌 무료였다는점 입니다. 수원에 있는 토탈샵끼리 경쟁을 해서 그런지 제가 알아본 5군데 모두 무료였어요.


강남의 경우, 아시다시피 대부분 피팅비 약 3~5만원정도 발생하고, 발렛비도 발생을 하는데 사실 이돈도 너무 아까웠거든요.ㅠㅠㅠ 수원에는 피팅비와 발렛비가 없어서 부담없이 방문을 결정했습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저희는 하루에 5군데 투어갔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박이죠?

많은분들이 놀라더라구요. 심지어 드레스샵 업체도 놀랍니다.


수원까지 먼건 아니지만, 시간내서 드레스투어하는건 쉬운게 아니기도 하고, 저희는 당일계약할 생각이였어서 (보통 당일계약 혜택이 있더라구요) 한번에 보고 결정하기로 했어요.

하루에 5군데 예약을 해야하다보니 여유있게 한달전 예약을 잡았구요!


시간은 1시간 30분 간격으로 잡았어요. 수원토탈샵은 몰려있어서 다행이도 이동시간을 많이 잡아먹지는 않아서 1시간 30분이면 충분했습니다. 예약하실분들 참고해주시구요!!

제가 예약한 드레스샵, 시간, 드레스브랜드는 다음과 같아요.


1. 브라이덜퀸  >> 원래 이시간에 예약이 불가하다구 해요. 혹시라도 오전 예약원하시는분 사전에 꼭 확인해보세요!

- 시간 : 11시

- 드레스 : 쥬빌리브라이드, 수입드레스



☆ 점심 

- 시간 : 12시 30분


2. 브라이덜휘

- 시간 :  1시 30분 

- 드레스 : 엘리자베스 드레스, 켈리 손윤희, 브라이드 손윤희, 브라이덜 휘



3. 메리브라이드

- 시간 : 3시 

- 드레스 : 브라이덜빌리지, 이명순, 로즈로사, 도비타, 모릴리, 지미말로프, 소테로앤미즐리, 메기소테로, 프로노비아스



4. 가우디웨딩 

- 시간 : 4시 30분 

- 드레스 : 엔조최재훈, 로브드K



5. 마띠모

- 시간 :  6시 

- 드레스 : 이주드레스



☆ 저녁

- 시간 : 7시 30분




먼저, 브라이덜 퀸 입니다. 상담받으러 오니까 브라이덜 휘 직원분께서 오셨어요. 브라이덜 퀸이 브라이덜 휘 자매 샵인거는 알고 가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ㅎㅎㅎ


드레스투어 하기전에 워낙 검색을 많이 해봐서 각 샵후기도 보고 했는데, 일단 퀸은 저렴한편 이라는 인식이고, 휘는 비싼편이라는 인식이었어요.

물론 실제 견적받아도 휘가 더 비쌉니다. 그런데 퀸만 봐도 샵이 너무 고급스럽고 예쁜데다가 드레스도 너무 마음에 들더라구요!


저희가 스드메 예산을 200정도 잡았는데요, 강남쪽 알아볼당시 저렴한것만 찾다보니까 가격대에 맞는 샵알려주시면 제가 블로그에 후기찾아봤단말이죠.

근데 샵도 작고, 피팅 후 커튼열리는곳도 뭔가 초라해보이는곳이 많더라구요.


그 드라마나 예능보면 예비신부가 드레스입고 커튼이 열릴때 신랑 반응!!! 아시죠!! ㅋㅋㅋㅋ 아무튼 그 장면에 대한 로망이 있다보니, 또 초라해보이는 곳은 가기싫었달까요. 하하하

다행이도 5군데 모두 드레스샵, 피팅공간 초라한곳은 없었어요.



아, 그리고 5군데 모두 드레스 피팅한 사진은 못찍게 합니다. 그래서 보통 드레스 도안을 출력해서 가져간다음 예랑이 또는 친구가 그려준단말이죠.

저희는 도안에 손도 안댔어요. ㅋㅋㅋㅋㅋㅋ 그럼 어떻게 했냐!!! 여기서 꿀팁 입니다. (제가 본 블로그 포스팅중 이런꿀팁 알려준사람 없었어요.)


드레스투어를 가는건, 본식때 입을 드레스를 고르는게 아니라, 드레스샵만 선택하는건데요.

그러다보니 투어오는 신부에게 입힐 드레스는 드레스샵에서 가장 밀고있고, 가장 예쁘고, 잘나가고, 고급스러운 드레스를 추천해주고 입혀준답니다.

왜냐!! 입어본 드레스가 신랑신부 맘에 들어야 샵을 선택할테니까요! 우리 드레스는 이정도급이다!! 라고 보여줘야하니까 최대한 좋은걸 보여주겠죠?

이런 강추하는 드레스는 보통 각 드레스샵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에 올라옵니다. ㅋㅋㅋㅋ

왜냐!!! 마찬가지에요. 우리 드레스는 이렇게 예쁘고 고급스러운 드레스가 있다는걸 알려줘야 하니까요.


제가 알려드리는 꿀팁은 바로 이겁니다. 신부가 입고나온 드레스를 눈으로 보고, 인스타를 찾으면 아마 나올겁니다. (경험상)

저는 예랑이랑, 친구랑 같이 갔는데 친구가 인스타로 찾아줬어요.ㅎㅎ (친구가 발견한 꿀팁 입니다)

아무래도 저희는 5군데 샵을 돌다보니까 기억도 안날거같고, 도안으로 그려도 솔직히 기억 잘 안날거같았는데

인스타에 똑같은 드레스사진이 올라와서 그것만 캡쳐해도 정말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ㅎㅎ


그리고 5군데나 돌다보니까 정신없어서 드레스샵 사진을 잘 못찍었어요.ㅠㅠㅠ 내부 사진은 타 블로거분들꺼 참고해주시고, 제 글은 후기와 꿀팁정도 참고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ㅎㅎㅎ


그리고, 드레스가 거의 하얀색 또는 베이지 색상이다보니까 뚱뚱해보일까봐 제가 걱정을 정말 많이했거든요.

저 처럼 걱정하시는분들 계실까봐 알려드리면, 정말 단 1도 걱정안하셔도 되요! 저 거울보고 놀랐어요. 내가 이렇게 날씬했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제가 평소 펑퍼지는 옷을 즐겨입다보니까 더 그래보일수도 있었는데, 제가 드레스입고 나오니 예랑이와 친구 모두 평소 옷입고다니는것보다 날씬해보인다고 하더라구요.

왜냐면, 그만큼 허리를 겁나게 쪼여주십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더 날씬해보이고, 머메이드도 꼭 입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통통한 편이라(아직은) 머메이드 거부감이 있었는데, 오히려 입으니까 잘어울린다, 날씬해보인다는 얘기를 듣기도 했고, 제가보기에도 괜찮아보이더라구요!!

역시 보는거랑 입는거랑 차이가 크더라구요.ㅎㅎㅎ 드레스샵 여러군데 가신다면 다양한 드레스 많이 입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아!! 그리고 커튼이 열릴때 예랑이의 리액션을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드레스샵 직원분이 말씀하시길....리액션해주는 예랑이가 많이 없다고 합니다. ㅋㅋㅋㅋ



5군데 모두 돌아보고난 후기는! 우선 5군데 모두 직원분들 친절하셨어요. (이쪽 드레스 업계에서는 더욱 친절한게 당연한느낌이라, 불친절하면 보지도 않을거같네욤)

그리고 5군데 모두, 우리 드레스가 짱이다. 어필 많이 해주셨구요. (이또한 당연하겠죠?) 

그리고 가우디웨딩 빼고 모두 타 드레스샵을 깝니다.ㅋㅋㅋㅋ 다른데는 이렇게 안해준다. 드레스도 중고로 사온다. 등등 서로 디스를 엄청해요. 하하

그리고 가우디웨딩은 대표님께서 직접 상담을 하시고, 4군데는 모두 직원이 상담을 해줍니다.


한군데씩 제가 느꼈던걸 말씀드리면

- 브라이덜 퀸 : 서휘메이크업에서 받고, 드레스퀄리티도 괜찮은데 가격도 착하네!!

- 브라이덜 휘 : 퀸이랑 가격차이가 생각보다 얼마 차이가 안나는데 드레스가 더 종류도 많고, 퀄리티도 좋고, 더 예쁘네! 상담직원분이 정말 잘 챙겨줄거같네? (퀸과 같은 직원분)

- 메리브라이드 : 한달전 예약하고 갔는데, 예약이 안되어있네?? 신뢰할수있는곳인가? 전체적으로 직원분들 우왕자왕 하는 모습. 체계가 안잡힌 느낌. 

- 가우디웨딩 : 인테리어가 고급지고 세련된 느낌, 대표님께서 직접 상담과 피팅을 도와주심, 유일하게 타 업체 비난안한곳, 새로생긴곳이라 드레스가 새거고 상태좋을거같지만, 종류는 많이 없을거같음

- 마띠모웨딩 : 드레스디자인 자체가 오래된 느낌, 요즘 트렌드의 드레스가 아닌거같았고, 친절하신데 부담스러웠음. 가장 샵 규모가 작았음. 


요정도 입니다.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니까 참고만 해주시면 될거같구요! 이로써 후보는 브퀸 / 브휘 / 가우디로 좁혀집니다. 

참고로 가격대는 5군데 모두 비슷하고, 브라이덜 퀸 < 메리브라이드,가우디웨딩,마띠모 < 브라이덜 휘 이정도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은데, 가격차이는 거의 안났던거 같아요.


저희가 최종 결정한 곳은 브라이덜 휘 였어요. 일단 드레스 종류도 가장 많았고, 엘리자베스를 제외한 모든 드레스 등급 상관없이 추가비용없이 입을수있게 해주는 조건도 좋았구요,

메이크업샵은 일단 서휘에서 하고싶었거든요. 서휘는 워낙 신부 메이크업 유명하기도 하고, 직접 샵을 눈으로 보니까 더 신뢰가 갔어요.

그리고 저희 상담해주신분에 대한 신뢰도 정말 많이 갔어요.ㅋㅋㅋㅋ 솔직히 그럴수밖에 없는게 직원분 본인 어필만 30분 넘게 얘기하셨어요. (나는 이런사람이고, 이렇게는 절대 안하고 등등....)하하하

드레스샵 소개보다 직원분 소개가 더 길었달까요? 그리고 그 직원분 소개가 저희한테 먹힌거구요.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드레스투어 가실때 꿀팁 말씀드릴게요. 다른 블로거분들이 얘기하시는 내용 +제가 느끼고 경험했던 꿀팁 입니다.

1. 누드브라 착용하고 가세요. (시간절약도 되고, 남이 입던 브라 안입어도 됩니다.)

2. 화장은 진하게 하고 가세요. (드레스가 화려해서 얼굴이 죽을수있으니, 색조도 멀리서도 보일 수 있게 평소보다 진하게 해주세요)

3. 옷은 입고벗기 편한 원피스를 추천합니다.

4. 예랑이랑, 여자친구 1명 이상 동행 추천합니다.

5. 베일이나 티아라 마음에 안들면 교체해달라고 하고, 티아라나 코사지 등 다양하게 착용해보세요.

6. 계약조건에서 드레스 서비스등급 어디까지 업그레이드 인지 꼭 보세요.

- 이거 진짜 중요해요. 드레스샵마다 골드라벨 블랙라벨 등 등급이 부여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강남 드레스샵 저렴한곳 계약했다가 라벨붙은 드레스를 골라서 2배이상 돈 더 낸사람 한둘 아닙니다. 

사람눈은 진짜 다 똑같은게, 비싼게 더 예쁘고, 더 고급스러워 보여요. 평생 한번뿐인 결혼인데 비싼걸 한번 봤는데 저렴한 드레스가 눈에 들어올까요? 계속 아른거릴걸요?

드레스샵 계약할때 어느 등급까지 서비스로 해주겠다 라고 얘기를 하는데요, 등급이 [하, 중, 상] 이렇게 있다고 하면 어디는 중 등급까지 서비스로 줄게요. 라고 말을하고, 

상 등급하게되면 얼마 추가요금 붙는다고 안내를 해줘요. 그리고 중 등급만 입어도 충분히 예쁘다고 합니다. 그런데요. 말한것처럼 사람눈 다 똑같아요. ㅋㅋㅋㅋㅋ

상 등급 드레스를 보거나 입었는데 중 등급 드레스가 눈에 들어올까요? 그리고 막상 드레스샵가면 직원이 상 등급 안보여줄거같나요? 상 등급이면 추가요금받는데 보여줄 확률이 높겠죠?

이거 진짜 중요해요. 싸게 드레스 계약했다가 더 비싸게 계약하는경우 정말 많습니다.

그러니! 계약금액 타 업체랑 비교할때도 최고등급 입는다 생각하고 비교하셔야 해요. 


어떤사람 보니까 오히려 강남보다 수원토탈샵이 더 비싸다고 하는사람 있던데, 최고등급으로 비교해보시면 비슷하거나 수원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원토탈샵마다 각 보유브랜드가 있는데 그 브랜드만 가지고 비교해도 강남보다 수원이 더 저렴한거로 알고있어요.


강남과 수원 중 드레스샵 고민중이시라면, 저는 과감히 수원 추천해드립니다. ㅋㅋㅋㅋ 수원과 웨딩홀이 가깝다면 더더욱이요!!


지금까지 드레스투어 후기 및 꿀팁 알려드렸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공감하기 (하트) 버튼 꾹!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계신 모든 예비 신부, 신랑님들 결혼준비 화이팅 입니다!




저는 참고로 내년 6월 예식예정인 예신 이랍니다:)

결혼준비하는 과정을 기록 및 공유할겸 포스팅을 하구있어요!


결혼날짜를 아직 못정하셨다면!

#1. 결혼날짜 택일 : 저희는 좀 특이하게 날을 잡았어요! 

 https://limcy.tistory.com/391?category=882690


상견례 장소를 고민중이신가요? (안양/군포/의왕 지역)

#2. 상견례 후기 : 봉가진 vs 백운한정식 가식없는 리얼 후기

https://limcy.tistory.com/392?category=882690


웨딩홀을 고민중이신가요? (안양 웨딩홀)

#3. 웨딩홀 투어 후기 : 안양 엠타워 컨벤션 vs 더 그레이스켈리 / 의외의 견적받고 놀람

https://limcy.tistory.com/395


위 기존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ㅎㅎㅎㅎ




반응형
LIST